- 외유내강, 허허실실
- 사람냄새 나는 성격, 수수하고 털털
- 처음에는 낯가림, 그러나 원래 성격은 인정이 많고 다정다감함
- 두뇌회전이 빠른 편, 그러나 결정적인 손익계산에서 미스가 나온다
- 조용한 겉모습과 달리 내면에 강한 기운을 가지고 있다, 쉽게 볼 성격들은 아님
- 추진력이 괜찮은 편, 가끔 무모하게 일을 벌일 때가 있는데 주의요망
- 신용과 의리를 중하게 여기고 신뢰를 쌓는다.

 

- 홍염살, 괴강살, 천문성, 천예성
- 천을귀인: 축토,미토
- 공망: 인목,묘목
- 직업: 정화로 단련하는 경우 IT나 전산, 금을 깔고 괴강을 이용하는 경우 경찰,검찰,군인 등

 

 

일지 술토를 깔고앉은 일주입니다. 일주가 편인이고, 술토이니 경금에게 토생금이 되는 모습이죠. 그러나 토생금이 잘 활발하게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편인이기도 하구요. 일지 술토에 아주 의지하는 그런 모습은 아니고 간접적으로 이용하는 것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술을 간접사용하니 편인적 측면이 잘 나타난다 봅니다. 원국에 따라서 결과만을 바라보는 경술이 있을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경술은 결과만을 바라보고 움직이는 타입은 아니고 본인의 줏대라든지 자존심, 원칙 등에 따라 움직입니다. 그래서 봉사활동을 많이 하는, 정을 많이 베푸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지 술토를 보았는데, 괴강의 기운을 얻은 셈입니다. 일간과 일지와의 관계에서 괴강이 성립되므로 추진력이 강한 편이고 고집을 부리는 경우도 많겠습니다. 진토가 끼는 운세에선 혹은 진토를 원래 갖고 있어 진술충이 있는 사주이면 특유의 추진력이 크게 성과를 내어주기도, 큰 실패를 안겨주기도 할 것입니다. 사주 자체에서의 다른 글자와의 협력관계를 따져보고 운세에서 어떻게 작용하느냐를 봐야 성공이냐 실패냐를 판가름 할 수 있겠습니다. 초반에 스퍼트를 내는 데 있어서 경술괴강은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끈기있게 뒷심을 발휘하는 측면에선 좀 부족합니다.

 

경술은 홍염살을 가지고 있는데, 아무래도 편인홍염이다 보니 홍염의 기운이 강하지는 않습니다. 다소 도도하면서도 쌀쌀맞은 모습인데 활발한 대인관계에서 나오는 홍염이 아니란 것이죠. 남몰래 경술일주 여자를 좋아하는 남자가 많은 편으로 실제 연애로 이어지지는 않더라도 드러내지 않고 은근하게 좋아해주는 남성들이 있습니다. 술토는 천문성이고 경금 역시 가을을 뜻하므로 원체 활발한 성격은 아니고 고독한 편에 가깝습니다. 가을철 낙엽이지는 때의 날씨와 비슷한 센티멘털한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편인, 천문성 등의 영향으로 눈치가 빠른 편이고 직감이 좋습니다.

 

술토 중에 신금이 겁재로 작용하는데 승부심이 있는 편이고 성취욕이 강합니다. 그러나 신금겁재가 잘못작용하거나 인성이 태과한 경술, 혹은 충형을 맞는 구조의 경우 심리상태가 복잡다단하여 중도포기가 잦고 겉으로 말하는 것과는 다르게 내면의 심리변화에 시달리는 편입니다. 그래도 거짓을 말하기 보단 진실을 말하는 편이고 사람들과의 신용, 약속 등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본인의 심리적 변화를 가지고 타인을 괴롭히거나 사기를 치거나 하는 편은 드뭅니다.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 신사일주(辛巳) 성격  (0) 2018.06.16
신해일주(辛亥) 사주  (0) 2018.06.16
갑오일주(甲午) 홍염살 사주  (0) 2017.09.27
숨은 보석 기유일주(己酉)  (0) 2017.09.14
경오일주-庚午사주  (0) 2017.09.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