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약속과 신용을 중시한다. 의협심이 있다.
- 정직하고 순수한 편이다. 크게 엇나가지 않는다.
- 자신을 갈고 닦는 모습으로 발전욕구가 대단하다.
- 행동이 좀 느리고 유연하지 못하다.
- 대체로 완벽주의자이나 가끔 허당끼가 있다.
- 배신하지 않는다. 신용을 어기는 사람한테는 눈길을 주지 않는다.

 

직업: 공직, 공무원, 인사, 총무, 기획, 컨설팅, 의료업, 경찰
건강: 대장, 폐, 비염, 천식, 피부병
천을귀인: 축토,미토
공망: 술토,해수
나체도화, 복성귀인

 

 

경금이 오화정관을 만난 형태. 오중기토의 생을 받으면서도 火관의 제어를 받는 모습, 관의 압박과 인의 생작용이 동시에 나타난다. 경금은 다듬어지지 않은 거대한 돌덩이로 이를 火로 제련하고 다듬어야 신(辛) 보석형태로 완성된다. 쓸만한 도구로 완성되는 것이다. 이미 완성된 辛의 형태가 아닌 庚을 午로 다듬는 과정에 있는 일주로 자기자신을 돌아보고 교정하는 사람들이다. 午가 자형을 구성하면 쉽게 자책하는 성향으로까지 갈 수 있다. 辛은 이미 완성됐으니 니가 나를 선택해라는 마인드고 경오는 나를 교정하고 다듬고 있으니 훗날을 믿고 잘 봐달라는 것과 같다.

 

오화의 제련을 잘 받으면 완성된 도구로 발전하니 사회에서 쓰임새가 대단할 것이다. 재관이 유기하면 큰 도움이 된다. 일주의 형상이 금을 다듬는 모습이다보니 잘못을 교정하려는 성질이 있으며 당연히 경우에 바르고 예의가 바르다. 나 자신을 다듬는 모습이라 완벽주의자가 많고 꼼꼼하다. 사회의 일원이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겉모습은 다소 거칠고 투박할지라도 이들의 속에는 나 자신을 인격적으로든 뭐로든 발전시키려는 욕구가 상당하다. 그런지라 평소에 스트레스도 많은 편이다.

 

경오일주의 신강신약을 따지는 것은 중요하다. 앉은자리에서 제련을 받고 있으니 일주만 보면 신약에 가깝다. 일간도 강하고 관성도 튼튼한 경오일주의 경우 관성의 제련을 능히 감당할 수 있다. 가을태생의 경오라면 金기운이 강할텐데 의협심이 강하고 호불호가 분명하며 강한 성격이 된다. 그런데 또 속은 순수하여 딱한처지에 있는 사람을 그냥 지나치지는 못한다. 이 태생이 화토기운이 강하면 주색과 풍류를 즐긴다.

술토와 해수가 공망이다. 천문성에 해당하는 글자가 나란히 공망인데 단순한 성격이다. 깊은 사고를 잘 하지 않는다. 단순하고 눈에 보이는 것만 믿는 경향이 있고, 살아오면서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남을 평가하는 면이 있다. 흑백논리에 빠지기도 쉬운 사람이다. 조직에 몸담고 충성하는 것은 좋으나 무조건적 추종을 경계해야 한다. 굳은 신념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이나 이면에 깔린 다른 생각을 캐치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나체도화살이 있다. 일지오화가 도화인데 정관이니 정관도화에 해당한다. 지장간의 개념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오중에는 병화, 기토, 정화가 있는데 병화와 정화가 각각 편관, 정관에 해당한다. 편관도화, 정관도화라고 보면 된다. 도화기운이 일방향이 아니고 양방향에서 도화의 영향을 받는다. 평소에 바르다가도 일탈하게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오화가 역마이기도 하니 떠돌아다니는, 풍류를 즐기는 모습까지도 연상된다. 슬럼프가 오면 나 자신을 교정하려는 노력은 온데간데 없고 여자와 술을 찾는데 바쁠 것이다.

 

경오일주 여자는 남자를 잘 만나야 한다. 연애의 첫 스타트가 좋은 남자와 함께였다면 안정된 연애스타일을 보인다. 그러나 운때가 맞지않아 허접한 남자와 첫 스타트를 끊으면 남자에 대한 갈망이 심해지고 이남자 저남자 건드리기만 하고 정착하기가 쉽지 않아진다.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오일주(甲午) 홍염살 사주  (0) 2017.09.27
숨은 보석 기유일주(己酉)  (0) 2017.09.14
정사일주(丁巳)  (0) 2017.09.13
신미일주(辛未) 사주보기  (0) 2017.09.12
을사일주-乙巳日柱  (0) 2017.09.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