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까다롭다. 냉정하다. 약간의 아집이 있다.
- 이중적인 모습이 있다. 계획세우는데 능하다.
- 질투심이 많고 약간의 피해의식이 있다. 소극적이다. 고독하다.
- 깔끔하다. 심플한 것을 좋아한다. 꼼꼼하다. 계획적이다.
- 마음을 쉽게 열지 않는다. 의심한다. 낯가림한다.
- 꽉막힌 것 처럼 보이나 의외로 융통성이 있다. 잔정이 있다.
- 편인일주이지만 재를 추구하는 쪽에 더 가깝다. 즉 결과지향적, 목표지향적 사람이다.

 

천을귀인: 인목, 오화
공망: 술토, 해수
직업: 매니저, 기획자, 공무원, 의료계, 분석가, 수사기관, 토목, 건축, 프로그래머
건강: 심장,위장,혈압,조울증

 

 

일지미토가 편인입니다만, 편인성이 강하지 않은 일주입니다. 눈치가 빠른 편이고 약간의 피해의식을 동반합니다. 손해보지 않을까 염려하여 미리 벽을 세워두는 모습이 있습니다. 수완이 좋고, 재주가 많으며, 다재다능한 편이고, 깔끔한 것을 좋아하는 일주입니다. 미토 지장간 안에는 정화,을목,기토가 있습니다. 또 미토는 木의 고지죠. 을목의 고지, 을목의 창고라는 소린데 신미일주는 을목이 편재에 해당하니 재의 창고를 깔고 앉은 격입니다. 편인일주지만 재성적 마인드가 강합니다. 대체로 유복한 편이고 거지가 없습니다. 일지가 미토편인이지만 편인적 성향은 크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미토가 신금을 생하는 작용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물상은 양 잡는 칼, 서릿발 등의 형상으로 냉정합니다. 사사로운 감정에 휘둘리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감정이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감정을 자제하고 이성적인 사고를 하느냐 마느냐는 자신의 의지에 달린 것입니다. 신미일주는 내면에 일어나는 감정의 동요를 스스로 잠재우려 노력합니다. 태생적으로 감정의 동요가 거의 없는 일주가 있는가하면, 신미일주처럼 감정의 동요는 심한 편인데 이를 절제하고 자제하는 일주도 있습니다.

 

예민하고 까칠합니다. 양은 평소에 온순한데 참다참다 성이 나면 그대로 폭발합니다. 미중정화 편관의 작용으로 욱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평소에도 까칠한데다가 선을 넘는 장난을 치면 그대로 폭발하는 것입니다. 감정절제를 잘한다고 해도 한계를 넘어버리면 이성이 작용하지 않게 됩니다. 보통 사람을 잘 믿지 않으며 평소에도 의심이 많습니다. 말수가 적은 편이고 무뚝뚝, 무신경한 모습이며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일지 미토는 적당히 뜨겁습니다. 火를 보면 서서히 달아오르다가 선을 넘으면 아주 뜨거워집니다. 선을 넘게 도와주는 것은 오화가 되겠습니다. 오화가 들어오면 火기는 강해지는데 水기는 부족해지는 사주가 됩니다. 시원한 물을 반기게 됩니다. 오화가 들어와 오미합해서 火가 강해지면 결국 관이 강해집니다. 그런데 오화가 천을귀인이죠. 오화 들어와서 火관이 강한 신미일주의 경우 관을 잘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유의 꼼꼼한 일처리로 인정받습니다. 사화가 들어오면 합을 구성하지는 않고 역마쪽으로 발달합니다. 술토와 해수가 공망인데 술해천문으로 깔린 신미일주는 종교, 역학의 관심에서 헤어나오지 못합니다. 미스테리한 것에 대한 궁금증이 대단히 많은 쪽으로 갑니다.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오일주-庚午사주  (0) 2017.09.13
정사일주(丁巳)  (0) 2017.09.13
을사일주-乙巳日柱  (0) 2017.09.12
계해일주(癸亥)  (0) 2017.09.12
병자일주 - 공허한 마음의 소유자  (0) 2017.09.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