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고 깊은 호수를 태양이 쫙 내리쬐는 형태, 아름답다
- 센티멘털한 마음, 조용하면서도 돋보이고 싶은 마음
- 학구열이 강하다, 공직계통이 어울린다
- 음양의 교차, 태양의 광채 아래로 드리운 쥐, 다크하다, 감성적
- 수화상전(水와 火의 교전)의 형상으로 조급한 면이 있다
- 정도를 추구하고 조금 딱딱한 면이 있어도 적당한 융통성을 발휘하여 조직생활을 함
- 병자일주 여자 : 고급스러우면서도 묘한 분위기의 여성, 미인상
- 병자일주 남자 : 미인을 얻는 다는 말이 있다.

 

건강: 탈모, 체력관리, 무력증, 두통, 신경통
천을귀인: 해수,유금
공망: 신금,유금
일지십이운성: 태지(胎)

 

 

위아래 합친 丙子의 물상을 보면 대단히 감성적인 모습이나 병화와 자수 따로따로 보면 진취적인 동시에(丙), 실리를 대단히 추구(子)하는 모습입니다. 자수는 쥐에 해당하며 현실적이고 이득이 있는 곳에 움직이는 습성이 있고 병화는 만물을 비추는 습성이 있으니 쥐구멍에 햇빛을 비추는 모습이 됩니다. 암흑 속에서도 볕들날이 온다는 뜻으로 좋은 조짐을 예견하는 일주라고 보여집니다.

 

태양은 오픈마인드가 있고 명랑하며 예의가 바릅니다. 하지만 앉은자리가 자수인 이상 결국 실리를 쫒는 명이며 겁이 많습니다. 子는 안쪽으로 모여드는 성질이고 丙는 쫙 뻗어나가는 발산의 성질이니 위아래의 차이가 있습니다. 괴리감이 있는 것으로 자수의 이득을 취해도, 뭔가 속마음이 허전하기 마련입니다. 큰 일을 도모하기에는 무리가 따르고 안정적인 수입이 보장되는 곳에서 적성을 찾아야 합니다. 공무원, 공기업, 교육, 교수 등의 업이 어울립니다. 앉은자리 子가 정관인 만큼 관의 영역과 친하고 뗄레야 뗄 수 없게 됩니다. 이 태생은 水관이 얼마나 강한지 약한지,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따라 관의 영역에 대한 길흉이 판가름납니다. 水관은 여명이라면 남자운과 연애운을 판단할 수 있고 남명이라도 단체생활에서의 적응력, 직장상사와의 관계, 승진운 까지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丙子태생은 결국 관을 이용하여 재적 성취를 이루어야 하는 명입니다. 관을 거치지 않고 직접 재를 크게 취하여 거부를 논하기란 참 어렵습니다.

 

천을귀인 해수를 보면서 일지 자수태지가 작용하면 어려운 가운데서도 귀인을 만나겠습니다. 극적인 운세의 역전으로 성공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태생은 거칠지 않으면서도 명랑하고 밝은 매력, 모나지 않은 모습, 바른 모습 등으로 주위 신용을 얻습니다. 주위사람의 도움을 잘 받을 수 있고, 귀여움을 살 수 있는 운세입니다. 결정적일 때 실리를 쫒는 이기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만 세상을 바르고 아름답게 살아가려 애씁니다. 수화교전의 형상이라 명랑해보이는 겉에 비해 내면은 침잠해있으나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려 노력합니다. 크게 엇나가는 일은 없을 것이며 하는일이 풀리지 않고 내면이 공허해도 좋게좋게 생각하려는 마인드가 있습니다. 인생사 모두 잘풀리기만 하는 것도 아니고 나쁜 일도 경험하는 것이 순리이지만, 병자태생은 그것 역시 받아들이며 순리에 맞는 판단을 내립니다.

 

* 木을 키우는 학자풍 병자일주의 물상

 

그래도 내면의 허한 마음을 달랠 길이 없어보입니다. 속에서 일어나는 갈등, 부족함, 목표를 이루어도 생기는 뭔가의 허전함 등이 끈임없이 자신을 괴롭힙니다. 결국 인생사 허무한것 아니냐는 결론에 이를 지경입니다. 대체로 합리적 사고를 하며, 논리적 언변을 보입니다. 그러나 한순간의 색정으로 인하여 좋은 평판을 깎아먹을 수 있어요. 자수는 도화에 해당하는데 자수를 묘목으로 건드려주거나 자수가 크게 고립된 상황이라면 색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 태생은 상관이나 편인 같은 변칙적인 십성보다는 올바른 정(正)의 십성인 정관, 식신, 정인 등의 성분과 잘 어울립니다. 거의 모든 병화가 그렇듯이 丙은 계수보다는 임수가 어울리고, 묘목보다는 인목이 어울리는 법입니다. 묘목은 정인이지만 병화 불길을 치솟게 하는데는 조금 불리합니다. 편인이지만 인목이 병화를 인성으로 크게 작동시킬 수 있어요. 이 태생이 水관에 시달리지 않는 한 대부분 임수를 크게 이용할 수 있구요. 자월 병자태생이라면 관의 힘이 강하게 되고, 여기에 임수가 뜨면 관살혼잡을 구성하므로 겨울태생의 병자일주 여자는 남자때문에 골머리를 앓습니다.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을사일주-乙巳日柱  (0) 2017.09.12
계해일주(癸亥)  (0) 2017.09.12
경자일주(庚子) - 상관도화  (0) 2017.09.12
홍염살 정미일주 - 丁未사주  (0) 2017.09.12
예민한 기묘일주 - 己卯  (0) 2017.09.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