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은 물의 형상, 고상하다. 고지식하다. 그래서 융통성이 없다.
- 언변이 발달했다. 가식이 없다. 솔직하다.
- 복잡한 것을 싫어한다. 단순하다. 정직, 성실을 중요시한다.
- 의리를 중시한다. 있는 그대로의 날것을 중요시한다.
- 정곡을 찌르는 말, 뼈있는 한마디를 가리지 않고 한다.
- 순수하고 순정파다. 잔기술, 손기술이 좋다.

 

천을귀인: 축토, 미토
공망: 진토, 사화
숙살지기, 상관도화, 금백수청, 금수쌍청

 

 

단단한 경금의 힘이 자수를 통하는 일주입니다. 자수가 상관(傷官)에 해당하고 동시에 도화네요. 경금은 金이고 자수는 水이니 금수상관입니다. 금을 수로 풀어낸다는 거죠. 오행별로 대입할 수 있습니다. 목화상관, 화토상관 등. 水의 원천 金에서 뿜어져나오는 맑은 계곡물의 물상을 갖고 있습니다.

 

일지 상관을 놓았고, 물에 해당하니 맑고 도도합니다. 목화상관은 성격적으로 적극적인 면이 있고 금수상관은 음적인 기운이 강합니다. 木火傷官은 활발하고 괄괄하며 성격적으로 드러나는 면이 강합니다. 金水傷官은 음침한 기운의 상관이니 학문쪽으로 발달하니 문장력이 뛰어나고 학문에 조예가 깊습니다. 신해도 그렇고 문장력이 좋으며 꽤 논리적인 언변을 구사합니다. 상관적 문장력이니 식신처럼 간결,담백한 필력과는 좀 다릅니다. 학구열이 대단하고 특유의 호기심으로 이것저것 관심을 가지며 살아갑니다.

 

도도해보이지만 성격은 꽤나 순수하고 의리를 중하게 여깁니다. 언변이 직설적이니 쎄게 보이는 면이 있어도 의외로 여린구석이 있고 동정심을 베풉니다. 金을 상관으로 풀어내니 직설적이고 후벼파는 말을 잘합니다. 유금을 보면 경금이 상당한 힘을 얻을 것으로 보이나 자수와 유금이 각자의 세를 형성하여 상생하지는 않는 형국이 됩니다. 자수가 유금의 기운을 설하지는 않으니 유금 그대로 겁재적 작용을 할 것입니다. 인목이 들어오면 자수와 어울리므로 인목편재를 추구하게 되겠는데 사회적 성취라든지 구체적 결과를 보게 될 것입니다.

 

재관이 갖추어져야 귀합니다. 자신만이 고결하고 깔끔해서는 사회적 성취를 쉽게 이루기 어려운 법입니다. 재관을 구성하고 있거나 재관이 훌륭하게 동착하는 운세에 본인의 정직함을 인정받을 것입니다. 재관이 유기하는 가운데 식신까지 받춰주면 더 좋습니다. 앉은자리 자체가 상관이니 식재관으로 흐르면 상관적 재능으로 재관을 쟁취하게 됩니다. 원래 상관은 재를 추구하는 법입니다. 앉은자리가 상관인 이상, 그리고 그 상관을 제대로 쓰고 있는 이상, 경자일주는 재를 바라봅니다. 그러니 돈에 대한 욕망은 강합니다. 인목과 묘목이 재에 해당하는데 인목이 들어오면 훌륭한 재(財)가 되어줄 것이고, 묘목이 들어오면 자묘형을 일으키는 이상 돈을 뜻하는 재 보다는 유흥이라든지 색정을 밝히는 쪽의 재를 찾아나설 것입니다. 경자는 재관으로 구성되는 것이 성격상 맞습니다. 단, 재만 추구하면 불리합니다. 이 태생은 재보다는 관에 해당하는 명예를 추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목화상관은 식상으로 흐르는 쪽이 성격상 좀 더 유리합니다.

 

경자일주 여자는 미인상이 많습니다. 고결한 금수의 형상이므로 피부가 하얀 경우가 많겠습니다. 자수가 왕지도화로 작용합니다. 도화끼 그대로의 모습이 있습니다. 먼저 애쓰지 않아도 알아서 좋아해주는 남자가 있습니다. 그러나 도화가 십이운성 사지에 든 이상 오래가지는 못하는 형상입니다. 남이 나를 좋아해주는 것만으로도 만족하므로 은연중에 인기가 많을 뿐 대놓고 인기많은 사람이라고 지목되지는 않습니다. 도도하고 고결한 성품이므로 누군가 고백해도 쉽게 받아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대인관계시 사람을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의외로 속마음이 순수하고 정직하므로 계략에 휘말려 이용당할 수 있습니다. 상관은 아랫사람을 의미하는데 잘못 작용하는 경우 배신수가 생깁니다.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해일주(癸亥)  (0) 2017.09.12
병자일주 - 공허한 마음의 소유자  (0) 2017.09.12
홍염살 정미일주 - 丁未사주  (0) 2017.09.12
예민한 기묘일주 - 己卯  (0) 2017.09.11
계유일주 - 고상한 정신세계  (0) 2017.09.11

+ Recent posts